승용차/밴/4x4 제품

stage_image1_lg

에너지소비 효율등급제

에너지소비 효율등급제

energy-1

타이어 에너지 소비 효율 등급제

소비자가 고효율 타이어를 선택할 수 있도록 제품에 에너지 소비율 등급 기준을 마련하고 이를 표시한 제도입니다.(1~5등급) 또한 일정 소비효율 수준 이하 제품의 국내 판매를 제한하기위하여 타이어 에너지 소비효율의 최저 기준을 제정한 제도입니다.

타이어 에너지 소비 효율 등급제 도입 시점
▶ 2011년 12월~ 자율 적용 시행
▶ 2012년 12월~ 모든 승용차용 타이어에 의무 적용
   (윈터 타이어, 재생 타이어, 레이싱 타이어 제외)
▶ 2013년 12월~ 최저 에너지 소비효율 기준 적용

rolling resistance RR

회전 저항(Rolling Resistance: RR) 등급

자동차가 주행할 때 타이어는 하중을 받는 상태로 회전을 하면서 타이어 내부 구조 및 트레드는 반복적인 변형이 발생하게 됩니다. 이러한 변형은 타이어의 회전을 방해하는 요소로서, 차량 연비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. 즉 타이어의 회전저항이 낮을 수록 차량 연비는 좋아지고, 타이어의 회전 저항이 높을 수록 차량의 연비는 나빠지게 됩니다.

wet grip

젖은 노면 제동력(Wet Grip: WG)

젖은 노면 제동력은 빗길과 같은 젖은 노면에서 운전자가 자동차를 멈추려고 할 때 발생하는 제동 성능을 말합니다. 일반적으로 회전 저항이 낮은 타이어는 차량의 연비가 좋아지지만, 젖은 노면과의 접지성능이 떨어져 젖은노면에서의 제동거리가 길어질 수 있습니다.